2021년도 총동창회장 : 이상복(49회) / 수상 일자 : 2021년 11월 3일
- 국 현(61회)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귀하는 1986년 제일고등학교(61회)를 졸업하였습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학사, 동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97년부터 전임강사를 시작으로 교수로 25여 년간 강단에서 연구와 강의, 학생 지도를 펼쳐왔습니다. 특히 심혈관 기초의학의 국내 대표 연구자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매우 유능한 석학 중의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심장 및 근육질환 후생성 제어기술 개발 연구실, 심장 및 혈관 리모델링 제어 연구실의 연구책임자로서 연구에 매진하며 학술연구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의학한림원주관 화이자의학상, 약리학학술상, 분쉬의학상 젊은연구자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심혈관 질환의 새로운 기전 발굴을 기반으로 현재 4건의 특허를 등록하여 3건을 출원하였고, 1건을 기술 이전하는 등 심장질환 진단기술과 새로운 신약개발의 토대를 제공하여 기술화 및 산업화를 통한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귀하는 본교 졸업생으로서 우리나라 보건 분야에서 이룩한 업적이 탁월하며 모교와 우리 동문들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기에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 이름으로 ‘자랑스러운 일고인賞’을 드립니다.